남양주시는 가을철 야외활동 증가로 진드기가 매개하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확진 환자가 전국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야외활동 시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진드기매개감염병은 진드기(쯔쯔가무시증/SFTS)·설치류(신증후군출혈열/렙토스피라증/발진열)등 질병을 일으키는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가진 일부 진드기가 풀숲에 있다가 지나가는 사람을 물어서 발생된다.

고열/오한, 두통, 근육통, 오심/구토/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특히 코로나19의 증상과 유사해 주의가 요구된다.

풍양보건소는 “추석 명절을 앞두고 성묘나 벌초를 할 때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예방수칙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며, “야외활동 시 긴소매 옷 착용 및 기피제 사용, 돗자리 사용하기, 풀숲에 옷 벗어 놓지 않기, 풀숲에 앉지 않기와 야외활동 후 바로 목욕 또는 샤워하고 옷 갈아입기 등 예방수칙을 준수해줄 것”을 당부했다.

또, 감염병으로부터 시민들이 안전할 수 있도록 진접·오남, 별내면(동)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방역소독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정태식 남양주풍양보건소장은 “야외에서 돌아온 후 1~3주 사이에 고열과 심한 오한,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을 찾아가 의사에게 진찰을 받아야 한다”며, “진드기매개감염병은 비록 백신은 없지만 적절한 진료와 치료를 통해 완치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