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문화원(원장 이보긍)은 22일 경기도 특별조정교부금 지급과 경기도의 차별 행정을 중단하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남양주문화원은 이 날 발표한 성명에서 “71만 남양주 시민도 경기도민”이라며 “경기도는 즉각 특별조정교부금을 지급하라”고 촉구했다.

남양주문화원은 “지금 대한민국 국민 모두는 코로나19라는 지금까지 경험해 보지 못한 세상에서 힘들게 싸우고 있으며, 특히, 남양주시는 전 세계와 온 나라가 처한 코로나19 비상시국 속에서 조속한 대처와 빠른 극복을 위해 노력해왔고, 시민 모두는 사회적 거리두기의 시행과 준수를 이행해 왔다”고 밝혔다.

이어 문화원은 “최근 경기도는 각 기초자치단체에서 선 지급한 ‘도 재난지원금’과 관련, ‘특별조정교부금’(특조금)을 지급하는 과정에서 남양주시는 지역화폐가 아닌 현금으로 지급했다는 이유만으로 특별조정교부금 지급을 거부하고 있다”면서 “코로나19로부터 우리의 생명을 위협받고, 하루하루 무너져가는 경제 속에서 당장 생계를 걱정해야 하는 어려움까지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남양주문화원은 “이런 어려운 시국에 경기도는 모든 도민에게 지급하는 특조금을 남양주시민에게는 지급하지 않고 있어 우리 남양주시민을 두 번 울리고 있다”며 “지역화폐나 현금이든 재난으로 어려워진 시민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재난지원금의 역할과 목적은 충분히 달성했다”고 반박했다.

이와 관련 남양주문화원은 “지역화폐가 아닌 현금을 지급하였다고 경기도의 특조금 지원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 시민의 입장에서는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서 “경기도는 남양주시에 대한 차별 행정을 즉시 중단하고, 특별조정교부금 71억원을 남양주시민에게 지급하라”고 요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남양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